도움정보

"괜찮니?" 캠페인

작은 관심의 표현이 자살 예방의 시작입니다.

"괜찮니?" 캠페인

"괜찮니?" 캠페인은 ‘주변 사람에 대한 작은 관심의 표현과 말 한마디가
자살예방의 시작’이라는 취지로 개발된 자살예방 캠페인으로,
주변인에게 "괜찮니?"라고 묻는 관심의 표현이 자살을 예방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작은 관심의 표현 한마디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로고 및 캐릭터 소개

로고
"괜찮니?"라는 질문을 통해 상대방을 감싸는 포옹의 모티브를 적용한 글자와 빛나는 인생을 기원하는 마음, 상처를 포용하려는 마음, 지속적인 관심 등을 상징하는 기호들을 배치하여 질문에 담긴 의미를 더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게 표현하였습니다.
캐릭터 'O2GY'
지금을 이겨내고 다시 일어나 행복한 생활을 되찾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수없이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오뚜기를 모티브로 친밀성과 긍정성을 더하였습니다.

질문하기

따뜻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편안하고 친절한 태도로 당신의 관심을 표현해주세요.
"어떻게 지내니?", "무슨일 있니?"와 같은 질문을 통해 상대방이 본인의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상대를 걱정하게 만든 구체적인 상황을 언급해주세요.
"평소보다 힘들어 보여"처럼 변화한 모습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며 질문합니다.
만약, 질문을 받은 사람이 이야기하고 싶지 않다고 해도 비난하지 마세요.

들어주기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에 대해 판단하지 말고 힘든 마음에 공감하며 질문해주세요.
  • "그 일에 대해서 네 기분은 어때?"
  • "그렇게 느낀 지 얼마나 됐어?"
상대가 하는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침묵할 때도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주세요.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있다는 것을 표현해주세요.
고개를 끄덕이는 등의 비언어적 표현이나 이야기를 이해한 대로 다시 말하거나, "그동안 혼자서 고생했어."처럼 언어적 표현으로 공감을 해줍니다.

방법찾기

힘든 감정이나 상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처방법을 함께 찾아봐 주세요.
  • "과거에 지금과 비슷한 상황일 때는 어떻게 했었니?"
  • "네가 평소에 즐거움을 느끼면서 했던 일이 뭐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해 보이는 경우 전문가를 찾으러 갈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몸이 아플 때 병원에 찾아가는 것처럼 마음이 힘들 때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어."와 같은 질문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러 갈 수 있도록 용기를 줍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어려움이 오래 지속되고 스스로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고통스러워서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경우

관심갖기

상대가 방법을 찾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비판하지 말고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며 연락을 꾸준히 하고 옆에 있어주세요.
  • "지난 대화 이후에 어떻게 지냈어?"
  • "그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더 나은 방법을 찾았어?"
작은 관심이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자료다운받기

캠페인 로고 및 캐치프레이즈 2024년 "괜찮니?" 캠페인의 캐치프레이즈인 "작은 관심의 표현이 자살예방의 시작입니다."가 로고와 함께 담겨있습니다. 다운받기 ↓
단계별 대화하는 법 안내 포스터(세로형, 가로형) "괜찮니?" 질문하고 대화를 이어나가는법,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원에 대한 정보가 한 장의 포스터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다운받기 ↓
답변별 대화하는 법 안내 포스터(세로형, 가로형) "괜찮니?" 질문에 대한 답변에 따라 어떻게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는지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다운받기 ↓
관심을 표현하는 방법 안내 카드뉴스
주변 사람들에게 "괜찮니?" 이외에 관심을 표현할 수 있는 다른 표현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카드뉴스 형태로 제작하였습니다. 다운받기 ↓
대화하는 법 안내 카드뉴스
"괜찮니?" 질문하고 대화를 이어나가는 법,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원에 대한 정보를 카드뉴스 형태로 제작하였습니다. 다운받기 ↓